본문 바로가기

산야초

하수오

 

 

 

 

 

하수오에 대하여~~~!!!

마디풀과 다년생 낙엽목질만초인 하수오는 산행시 가끔씩 볼 수 있지만, 시판되는 대부분은 밭에서 재배한 것이거나 중국산들이 많다. 하수오는 줄기가 1-3m 정도로서 비교적 짧은편이고, 만초인 특성산 지형지물을 감고 뻗어자란다. 잎은 어긋나고 난상피침형 혹은 심장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부드러운 연질인데, 단순히 잎만 본다면 족두리풀의 잎과 유사하게 생겼다. 꽃은 총상화서로서 가을에 흰색으로 피고, 과실은난형의 수과로서 종자는 솜털이 있으며, 동속약초로는 나도하수오가 있다.

하수오는 약재로 이미 늘리 알려져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하수오는 뿌리가 붉은색을 띠는 적하수오를 말하며, 하수오의 뿌리덩이(재배는 한덩이로, 야생은 구슬처럼 볼록 볼록하게 되어 있음 - 사진참조)를 적하수오(赤何首烏) 혹은 하수오라 하여, 한방 및 민간에서 강정약, 익혈기, 완화제, 각풍, 구풍, 생리불순, 익정수, 진해. 거담, 풍습, 토혈, 통경, 강장약, 감기, 자궁염, 관절염, 사지동통, 수풍, 내풍, 신경쇠약, 백일해, 활혈, 양혈, 종독, 등의 약재로 사용하고, 하수오 뿌리덩이를 장복하면 회춘하여 백발의 머리가 검게된다는 속설도 있다.

날것을 먹으면 인삼과 같이 쓴맛이 나고 뒷맛은 달콤한 하수오의 복용법은 술이나 쌀뜨물에 담가두었다가 잘게 썰어 응달에 잘 말렸다가 가루로 복용하거나, 환을 내어 먹고, 또 하수오를 잘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술에 숙성시켜 마시거나, 다려서,혹은 꿀에 재여서 복용하면 되는데, 임산부나 태양인의 체질을 가지신 분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동속약초로는 큰조롱(백하수오 http://kr.blog.yahoo.com/bgyujin/7497.html)가 있다.

글:꺼비님.

 

'산야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득찰~~~!!!  (0) 2009.10.20
뱀딸기~~~!!!  (0) 2009.10.20
[스크랩] 삼백초  (0) 2008.07.31
[스크랩] 선학초(仙鶴草)에 얽힌 전설과 효능  (0) 2008.07.31
[스크랩] 어성초  (0) 2008.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