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생화

톱풀~~~!!!

촬영:2019년5월29일.

어디서:다곡묵집.

묵밥으로 점심을 먹고

집주위를 둘러보니 보기 힘든

톱풀이 쉼터앞에 가득하여

몇장 담아본다~~~!!!


 

 

 

 

 

 


톱풀의 효능~~~!!!

톱풀은 봄철에 흔히 먹는 푸성귀 중의 하나다.

 잎이 톱니처럼 생겨 톱풀이라고 부르는데 옛날에는 흔히 가새풀이라고 불렀 

 다.

 찢어진 잎 모양새가 가위처럼 갈라졌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이 밖에 오공초, 지네풀, 지호(枝蒿) 등의 여러 이름이 있다.

 톱풀은 봄철에 어린 잎을 뜯어다 살짝 데친 뒤 무쳐서 먹는다.

 널리 먹는 봄나물은 아니지만 그런 대로 맛은 괜찮은 편이다.

 맛이 약간 쓰 므로 소금물에 담가 우려내거나 기름에 볶아 먹으면 맛이 더

 훌륭하다

 

 <신농본초경>이라는 중국의학책에 보면 톱풀을 신초(神草)라 하여 오 래 먹 

  으면 신선이 될 수 있는 약초라고 적혀 있다.

허약한 사람이 톱 풀을 오래 먹으면 기력이 회복되고 살결이 옥처럼 고와지며 신의 세계 와 통하게 되어 앞일을 내다보는 예지력이 생기고 두뇌가 명석해지며 음식을 먹지 않아도 배고프지 않게 된다고 하였다.


서양에서도 톱풀을 약초로 매우 귀히 여겼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트로이 전쟁 때 아킬레스가 부상한 병사들의 상처를 이 풀로 고쳤다는 전설이 있으며, 고대 그리스에서는 이 풀을 거의 만병통치약으로 여겼 고 전쟁의 상징으로 삼기까지 했다.

프랑스에서는 지금도 톱·대패· 칼·낫 같은 것에 다친 상처에 잘 듣는다 하여 ‘목수의 약초’라고 부른다.


                                     
톱풀에는 강한 살균 작용과 수렴 작용, 지혈 작용이 있어서 상처를 치 료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1차 세계대전 때에도 부상병들을 치료하는 데 풀을 날로 짓찧어 붙이거나 말려서 가루 내어 쓰거나 고약을 만들 어 붙이거나 달인 물로 상처를 소독했다.

차로 늘 마시면 몸에 힘이 나고 밥맛이 좋아지며,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

류머티스성 관절염 이나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고 치질로 인한 출혈, 장출혈, 코피, 기타 여러 출혈에도 신통하리 만큼 잘 듣는다.


타박상에는 날것을 짓찧어서 소금을 조금 섞어 아픈 부위에 붙이고, 관절염에는 말린 것 10∼15g을 달여서 하루에 3∼4번 나누어 마시는 동시에 날것을 짓찧어 아픈 부위에 붙인다.

갖가지 위염, 통풍, 자궁출 혈, 장출혈, 코피, 치질출혈 등에는 말린 것 하루 10∼15g을 달여서 3∼4번 나누어 복용한다.


 

톱풀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약간 쓰다.

심경, 간경, 폐경에 작용한 다.

피를 잘 돌게 하고 풍을 없애며 아픔을 멎게 하고 독을 푼다.

특히 뱀에 물렸을 때 날것을 짓찧어서 물린 부위에 붙이면 부기가 내리고 독이 빠진다. 서양에서는 톱풀을 말려서 담배처럼 말아 불을 붙여 그 연기를 들이마시는데 담배 대용으로 좋으며 뱃속의 온갖 병을 고칠 수 있다고 믿어 왔다.

중세 유럽에서는 이 식물이 악마를 쫓아내는 효력 이 있다고 믿어 부적처럼 몸에 지니고 다니기도 했다.

또 아기의 요 람에 붙여두기도 했으며 마녀의 침입을 막기 위해 문간에 뿌리기도 했 다.

톱풀은 키가 35∼50㎝ 정도 자라는 풀로 우리 나라 각지의 산기슭, 길섶, 개울가, 풀밭에서 흔히 자란다.

분홍색 또는 흰색 꽃이 6∼8월에 가지 끝에 모여서 피는데 향기가 좋아 다른 나라에서는 드라이플라워 로도 쓴다.

꽃이 피어있는 기간이 50∼60일쯤으로 상당히 긴 것도 특 징이다(퍼옴).

'야생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석화꽃~~~!!!  (0) 2019.06.12
백년초꽃~~~!!!  (0) 2019.06.12
으아리 꽃~~~!!!  (0) 2019.05.24
삽주(창출)꽃~~~!!!  (0) 2018.09.18
방아꽃(배초향)~~~!!!  (0) 2018.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