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본류

주목나무~~~!!!

촬영:2018년11월10일.

어디:대웅솔랜드.


 

 

 

 

 

 

 

 

주목나무열매의 효능

 

꽃말: 고상함

학명: ​Taxus cuspidata S.et Z.

분류 및 자생지

주목과에 속하는 늘 푸른나무로 한국, 일본, 중국의 동북부와 시베리아가 고향인 고산식물이다.
유사한 것으로 잎 폭이 다소 큰 "화솔나무",옆으로 기면서 자라는 "눈주목"(누운주목을 뜻함)이 있다.

사계절 항상 푸른 모습으로 우리곁에 있는 한국 자생식물이다.
살아서 천년 죽어서 천년이란 말이 있듯이 향나무처럼 장수하는 식물이기도 하다.
더디 자라면서도 강하게 자란다.

이용
주목은 우리나라에서 소나무 다음으로 많이 쓴다.
특히 자라는 속도가 매우 더디기 때문에 정원의 전면부에 많이 심기며 관공서에서는 기념식수용으로도 곧잘 이용된다.


주목의 가치중 택솔은 주목의 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으로 항암물질로 잘 알려져 있다.

유행성 독감에 특효약

주목은 유행성 감기와 보통 감기에도 특효약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 주목으로 독감을 치료하는 요령은 다음과 같다.

정원에 자라고 있는 주목의 잎이나 줄기를 잘라서 물로 달여서 먹으면 된다.       

그러나 주목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된다.       

주목 잎이나 줄기 10~20그램을 물 한 되(1.8리터)에 넣고 한 시간쯤 약한 불로 달여서 물을 반으로 줄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마신다.

주목을 달인 물은 약간 쌉쌀한 맛이 난다. 주목 잎이나 줄기는 특히 유행성 독감에 특효약이라고 할 수 있다.

주목의 독성을 없애려면 끓일 때 날달걀을 한두 개 껍질을 깨뜨리지 않은 채로 같이 넣고 끓이면 된다.

주목의 독성을 달걀이 빨아들이는 까닭이다.       

주목과 같이 끓인 달걀은 절대로 먹지 말고 땅속에 파묻거나 해서 다른 사람이나 동물들이 먹지 못하게 해야 한다.

몇 번 유행성 독감이 유행할 때 독감에 걸린 사람들한테 주목을 달여서 복용하게 했더니 대부분 한 잔을 마시고 즉시 나았으며 다시는 독감에 걸리지 않았다.

주목은 갖가지 암, 염증, 유행성 독감, 당뇨병 등에 매우 좋은 효력이 있습니다.       

높은 산에서 자란 야생 주목이 훨씬 효과가 좋으며, 구하기 어려울 땐 정원에서 키운 것도 야생보다 효과가 떨어지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목은 독성이 있으므로 주목을 끓일 때 날달걀을 같이 넣어서 달여야 한다.       

잘게 썬 주목 1킬로그램에 물 18리터를 붓고 유정란 15개를 날것으로 껍질을 깨뜨리지 말고 넣은

다음 10시간 이상 달여서 고운 천으로 잘 거른 다음 한 번에 100밀리그램씩 하루 3번 복용하십시오.

달걀이 주목의 독성을 없앱니다.

주목의 효능을 요약하면 (유행성 독감, 온갖암, 염증, 당뇨병, 고혈압, 중풍, 동맥경화, 일반감기, 신장염, 부종)

효능(效能)       

한국산 주목씨눈에서 항암물질인 택솔을 대량 증식할 수 있음이 밝혀졌으며 씨눈과 잎, 줄기에 기생하는 곰팡이를 생물공학기법으로 증식, 택솔을 대량 생산하는 방법이 개발되어 상품화되었다.

1,나무줄기 또는 껍질을 민간에서 기침약, 신경통치료약으로 사용한다.       

2,가지와 잎은 신우염으로 몸이 부었을 때 사용한다.       

3,종자의 배와 수피는 항암제 택솔(유방암, 난소암 등에 효과)을 추출한다.



주치(主治) 

기침약, 신경통치료약, 신우염, 유방암, 난소암

해설(解說)       

1,식용가능여부: 가능    

2,용도(이용부위): 관상용으로 심으며, 재목은 가구재로 이용한다.

종의(種衣)는 식용하고, 잎은 약용한다.       

3,식용 근거: 1999. 7 민원회신(과일(과육)은 식품의 원료로 사용 가능)       

4,기타: 염료나 목재로 사용된다. 천연기념물 제244호-충북 단양군 가곡면 어의곡리, 소백산의 주목군락   

금기(禁忌)       

침엽에 toxin이 함유되어 있어 구토, 설사, 복통, 경련, 혼수를 일으킨다.

소는 죽음에 이르게 한다.   

형태(形態)       

한국, 일본,·중국, 동북부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하며 고산 지대에서 서식한다.       

상록 교목으로, 제주도, 전남, 전북, 경기도, 강원도, 충북, 황해도의 높은 산 숲에 자란다.      

높이 20m, 지름 2m에 달한다.

가지가 사방으로 퍼지고 큰 가지와 원대는 홍갈색이며 껍질이 얕게 띠 모양으로 벗겨진다.      

잎은 줄 모양으로 나선상으로 달리지만 옆으로 벋은 가지에서는 깃처럼 2줄로 배열하며, 길이 1.5~2.5mm, 나비는 2∼3mm로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에 황록색 줄이 있다.       

잎맥은 양면으로 도드라지고 뒷면에는 가장자리와 중간 사이에 연한 황색의 기공조선(氣孔條線)

이 숨 쉬는 부분으로 보통 잎 뒤에 흰 선으로 나타남)이 있다.

잎은 2∼3년 만에 떨어진다.       

꽃은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단성화이며 4월에 핀다.

수꽃은 갈색으로 6개의 비늘조각으로 싸여 있고 8∼10개의 수술과 8개의 꽃 밥이 있다.       

암꽃은 녹색으로 달걀 모양이며 1∼2개씩 달리며 10개의 비늘조각으로 싸여 있다.       

열매는 핵과(核果)로 과육은 종자의 일부만 둘러싸고 9∼10월에 붉게 익는다.

성분(成分)       

잎에 플라보노이드, 알칼로이드, 쿠마린 그리고 6월에 채취한 잎에 0.22%의 알칼로이드 탁신 C37H51O10N이 있다.

이밖에 탁시닌 C30H31O8, 계피산, 플라보노이드인 스찌아도피티신 C34H24O10, 쿠에프쩨틴, 0.14%의 랍모양물질, 43mg%의 찌아노겐배당체가 있다.       

목부에는 탁수신 C23H40O8과 비슷한 화합물이 있다.       

탁신은 혈압을 내리우고 심장의 운동을 느리게 하며 많은 양에서 확장기정지를 일으킨다.  

숨쉬기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나 심장기능이 약할 때에는 영향을 준다.       

많은 양에서 탁신에 의한 중독사의 원인은 심장정지이다.       

그리고 위장염을 일으킨다.       

탁신의 최소치사량은 집토끼에게 정맥 주사할 때 2-5mg/kg이다.       

그러나 적은 양에서 탁신은 강심작용이 있다.

학명: Taxus cuspidata sieb. et Zucc.       

주목나무는 온대-한대지방에 분포하는 상록성 침엽수로서 태평양주목, 유럽주목 캐나다 주목, 히말라야주목 및 국내 자생 주목 등이 있습니다.

Taxol은 주목나무의 잎, 줄기, 뿌리 및 종자 중에 존재하는 물질로 암세포에 항암특성을 나타 내여 의약품으로 개발되어 시판 되고 있으며 1993년에는 난소암 치료용으로 FDA에서 허가되었습니다.       

주목나무의 탁솔이라는 함암물질은 줄기 껍질부위에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성장 속도가 극히 느리고 껍질을 채취한 주목나무는 더 이상 생장하지 못합니다.       

거의 멸종지경이지요.



군락을 이루는 곳은 천연기념물로 지정 된 곳도 있습니다.

1. 택솔이란 무엇인가?       

1960년대 초반에 미국 국립암연구소(NCI)는 새로운 항암물질을 개발하기 위해 지구상의 수많은 종류의 동물, 식물, 광물 등을 검색하기 시작했다.       

당시 3만 종의 천연물질이 검색되었는데, 그 중에서 미국 서해안에 자생하는 주목나무 껍질의 추출물이 항암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래서 미국의 트라이앵글 연구소(Research Triangle Institute)의 Wall 박사팀은 주목나무에서 택솔을 순수 분리해 항암효과를 입증하였으며, 택솔의 항암작용이 Horowitz에 의하여 밝혀졌다.       

1993년에 택솔이 미국 FDA로부터 항암제로 승인받았다.



2. 택솔의 항암작용 기작       

택솔은 암세포의 DNA와 RNA의 합성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DNA 분자 자체에도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선택적으로 튜불린(tubulin)에 작용하여 중합되었던 튜불린이 탈중합되었던 것을 방해함으로써 암세포를 세포분열 중기에 멈추게 한다.       

따라서 암세포는 세포분열을 할 수 없으므로 죽어버리게 된다.       

이러한 택솔의 기능은 다른 항암제 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작용이며, 빈카알칼로이드(vinca alkaloid)나 콜히친(colchicin)과 같은 튜불린 작용 항암제가 튜불린 중합을 가로막아 방추사가 형성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항암효과를 발휘했던 것과는 완전히 다른 작용기작을 보였다.   

따라서 기존의 항암제에 내성을 가진 암세포라 하더라도 택솔에 대한 내성을 갖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3. 택솔이 효과를 나타내는 암의 종류       

현재까지의 임상실험에서 택솔은 난소암, 유방암, 폐암, 위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어 있다.       



그 외에도 식도암, 전립선암, 결장암, 방광암, 임파선종양, 간종양, 중추신경종양, 뇌종양 등에 좋은 효과를 보였다.       

또한 임상연구에 의하면 택솔과 다른 여러 가지 항암제를 함께 사용하면 치료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미국 암학회(NCL)와 FDA의 발표에 따르면 금후 10-20년 내에 택솔은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항암제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미국 국립종양연구소 소장 Broder 박사는 택솔을 "최근 5년 사이에 발견한 가장 획기적인 항암제"라고 하였다.

4. 택솔 수요예측       

세계보건기구(WHO)의 최근 통계에 의하면 매년 세계적으로 각종 암에 걸리는 환자가 900만 명이고 각종 암에 의하여 사망되는 환자가 620만 명이나 된다고 한다.       

중국에서도 1999년도에 암으로 인한 사망자가 130만 명이고 매년 각종 종양에 걸리는 환자를 포함하면 400만 명이나 된다.       

현재 중국에서 각종 암의 발병률은 매년 20% 이상의 속도로 증가되고 있다.       

지금까지 택솔 생산회사인 미국의 BMS 회사에서는 1998년도에 택솔 제품을 20억 달러를 판매하였을 뿐만 아니라 매년 28%의 속도로 판매량이 증가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5. 연변의 택솔 생산 현황       

택솔 원료를 제공하는 주목나무는 중국에 많이 자생하고 있고 인공재배도 하고 있다.       

현재 연변의 한 회사에서는 택솔이 1% 함유된 원료를 50%까지 분리 정제하여 생산하고 있다.   

    

분포지: 전국 고산에분포 ,(용도; 관상용, 약용, 식용 ,공업용 )       

약용: 당뇨병 ,이뇨, 통경, 혈압강하, 난소암, 자궁암 )  

약용 법       

1,앙용부위: 잎, 종자 ,가지       

2,채취와 조계: 봄부터 가을사이에 채취 하여 깨끗이 솔로 세척한 후에 음견에 말려 사용하고, 생것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3,성분: 탁시닌(taxinine),포나스테론a(ponasterone),엑디스테론(ecdysterone)등의 알칼로이드드와 향암효과가 있는 텍솔(taxol)등이 함되어 있다,    

4,약효: 특히 당뇨병에 좋음며 이뇨 ,통정, 혈압강하, 나소암, 자궁암 등에도 효과가 있다,    

5,용법: 1회를 기준으로 어린 싹이나 덜 익은 씨 8_10그램 을 물 700m리터에 넣고 중불로 400미리정도가 될 때까지 달여서 하루에 2-3회 씩 10일 이상 복용한다,      



해과: 장과 의하나 씨가 굳어서 된 단단한 핵 을로 싸여 있는 열매로 외과피는 얇고 중과 피는 살과 물기가 많다.    

봉숭아, 살구, 앵두 따위가 있다 보통하나의 바에 한 개의 종자가 있다.       

(약용식물, 본초학, 동의보감에서 발채 하였습니다)       



주의사항: 독소가 있어서 독소 제거 법을 알고 드시길 바랍니다.       

주목은 독성이 있으므로 주목을 끓일 때 날달걀을 같이 넣고 달여야 한다.       

잘게 썬 주목 1킬로그램에 물 18리터를 붓고 유정란 15개를 날것으로 껍질을 깨뜨리지 말고 넣은 다음 10시간 이상 달여서 고운 천으로 잘 거른 다음 한 번에 100밀리그램씩 하루 3번 복용하십시오.

달걀이 주목의 독성을 없앱니다.       

주목의 효능을 요약하면 (유행성 독감, 온갖암, 염증, 당뇨병, 고혈압, 중풍, 동맥경화, 일반감기, 신장염, 부종)

 


글출처:토지사랑모임

추가 자료

 

주목의 효능
주목은 나무 껍질이 붉은 빛을 띠고 속살도 유달리 붉어 주목(朱木)이란 이름이 붙었다.
흔히 주목은 살아 천년, 죽어 천년이라고 말한다.


수백 년에서 천 년을 넘게 살고 또 목재는 잘 썩지 않기 때문이다.


소백산, 덕유산 등 높은 산의 꼭대기에는 수령이 수 백 년 된 주목이 무리를 이루어 자라고 있다.
어릴 때의 주목은 쨍쨍 내려 쪼이는 햇빛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더 많은 햇빛을 받아들여 더 높은 자람을 하겠다고 발버둥치는 것이 아니라 느긋하게,그것도 아주 천천히 숲 속의 그늘에서 적어도 몇 세기는 내다보면서 유유자적한 삶을 이어간다.


오랜 세월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주위의 다른 나무보다 키가 커져 햇빛을 받는데 불편함이 없다.
이런 느긋한 삶의 자세는 오늘날 산꼭대기로 쫓겨날 수 밖에 없었던 원인이 되었는지 모른다.
다행히 정원수로서 주목(注目)받게 되어 지금은 우리의 주변에서 비교적 쉽게 만날 수 있다.


주목나무가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것은 미국에서 택솔이라는 성분이 항암효과가 크다는 발표를 하면서 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주목나무의 항암성분은 미국국립암연구소가 1958년부터 1980년까지 3만5천 종 식물의 항암성분을 조사하던 중에 찾아냈는데 바로 '택솔'이라는 것으로 이미 약성시험을 마치고 환자들에게 투여하는 암치료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에 따르면 유방암 난소암에 효과가 크고, 달리 손을 쓸 수 없는 폐암 환자에게 투여하였더니 30%쯤 증상이 호전되었고,다른 부위로 전이된 폐암 환자도 48%쯤 종양의 크기가 줄어들었다고 한다.


주목은 원래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그 약성을 처음 발견해서 염증치료약으로 널리 써오던 것을 미국에서 항암성을 연구하여 세계에 널리 알려진 것인데, 우리나라에서도 아주 예전부터 신장염, 부종, 당뇨병 등에 민간약으로 써온 나무이다.


" 주목은 100년 넘게 자란 것이라야만 하며 오래 묵은 것일수록 약효가 더 높다고 한다.
주목나무의 붉은 줄기에서 추출한 액은 궁녀들의 옷감에서 임금님의 곤룡포까지 옷감을 물들이는데 쓰였다 한다.


최근에는 껍질에서 추출한 파클리탁셀이라 는 성분으로 미국 BMS사가 '택솔'이라는 항암제를 만들어 유명한 나무가 되었다.


택솔은 암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을 막는 것으로 다른 치료제와 함께 사용해 말기암환자를 완치했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효과가 뛰어나나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고 알려져 있다.


택솔은 암세포의 DNA와 RNA의 합성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DNA 분자 자체에도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선택적으로 튜불린(tubulin)에 작용하여 중합되었던 튜불린이 탈중합되었던 것을 방해함으로써 암세포를 세포분열 중기에 멈추게 한다.


따라서 암세포는 세포분열을 할 수 없으므로 죽어버리게 된다.


이러한 택솔의 기능은 다른 항암제 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작용이며,빈카알칼로이드(vinca alkaloid)나 콜히친(colchicin)과 같은 튜불린 작용 항암제가튜불린 중합을 가로막아 방추사가 형성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항암효과를 발휘했던 것과는 완전히 다른 작용기작을 보였다.


따라서 기존의 항암제에 내성을 가진 암세포라 하더라도 택솔에 대한 내성을 갖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현재까지의 임상실험에서 택솔은 난소암, 유방암, 폐암, 위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보고 되어 있다.


그 외에도 식도암, 전립선암, 결장암, 방광암, 임파선종양, 간종양, 중추신경종양, 뇌종양 등에 좋은 효과를 보였다.

또한 임상연구에 의하면 택솔과다른 여러 가지 항암제를 함께 사용하면 치료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1960년대 초반에 미국 국립암연구소(NCI)는 새로운 항암물질을 개발하기 위해 지구상의 수많은 종류의 동물, 식물, 광물 등을 검색하기 시작했다.


당시 3만 종의 천연물질이 검색되었는데, 그 중에서 미국 서해안에 자생하는 주목나무 껍질의 추출물이 항암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래서 미국의 트라이앵글 연구소(Research Triangle Institute)의 Wall 박사팀은 주목나무에서 택솔을 순수분리해 항암효과를 입증하였으며,택솔의 항암작용이 Horowitz에 의하여 밝혀졌다.
1993년에 택솔이 미국 FDA로부터 항암제로 승인받았다.


미국 암학회(NCL)와 FDA의 발표에 따르면 금후 10-20년 내에 택솔은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항암제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미국 국립종양연구소 소장 Broder 박사는 택솔을 "최근 5년 사이에 발견한 가장 획기적인 항암제"라고 하였다.


서울대 약대 김성훈교수 인체 내에서 생성되는 단백질의 일종인 'p43이 암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혔다.


김성훈교수는 위암에 걸린 실험용 쥐에 p43을 주입해 항암 효과를 분석한 결과p43을 투여하지 않은 쥐에 비해 생존율이 약 2.5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20여년 전 과학자들에 의해 발견된 p43단백질의 항암 효과가 규명된 것은 김교수가 처음이다.

김 교수는 화학요법 암 치료제인 택솔과 병용하면 생존율이 4배까지 올라 갔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과학기술부 산하 '단백질 합성효소(ARS)의 세포조절 네트웨크 연구' 사업단 단장을 맡고 있으며,이 연구 일환으로 p43의 암 억제효과를 분석했다.


연구진은 p43이 세포 밖으로 분비돼, 위암과 폐암 등을 치료할 수 있는 혈관 형성 억제 기능을 한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한 p43단백질의 대량생산 기술을 개발, 이를 새로운 항암물질로 만들기 위한 임상실험을 계속하겠다"고 말 했다.

'목본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나무 꽃~~~!!!  (0) 2019.04.27
산수유 꽃~~~!!!  (0) 2019.03.19
능소화~~~!!!  (0) 2015.06.11
매화꽃~~~!!!  (0) 2015.03.28
산수유 꽃~~~!!!  (0) 2015.03.24